행복이 머무는곳

매년 초마다 결심하는
금연이란 계획,
 올해도 여지없이 작심한 지 3일
 만에 허물어져버렸다고?
자신의 성격에 맞는
 금연의 기술을 정리했다.


A형 감정이 깊고 신중한 타입으로
계획을 세워 서서히
 담배 개수를 줄여가는
장기전이 효과 있다.
 확실한 동기부여가 중요한데,
 예상보다 더욱 충격적인 폐해를 담은
자료를 보여주는 충격요법을 이용하자.

마음이 약하고 상대의 권유를 뿌리치지 못하는 성격 때문에
 유혹에 쉽게 빠지기 쉬우니 진한 담배 향이 배어 있는 바,
 클럽 등에 출입을 금하며 애연가들과의 교류를 주의할 것. 가족, 친구들이
금연 결의를 다져주면 도움이 된다.

B형 얽매이기 싫어하는 성격인지라 복잡한 계획보다는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시도할 수 있는 식이요법이나 생활습관 개선 등을 추천한다. 니코틴을 배출하기 위해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아침저녁으로 샤워를 해 몸속에 쌓인 니코틴과 노폐물이 체외로 배출되도록 한다. 잠 부족은 욕구 불만으로 이어져 흡연 욕구를 강하게 하므로 하루 6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고, 숙면하는 것이 중요하다.

AB형 AB형은 꼼꼼하고 계획에 대한 결단성이나 실천력은 높으나 끈기가 부족한 경향이 있다. 이렇게 지구력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단기전이 어울리므로 금연 시작부터 한 개비의 담배도 용납지 않는 단연법에 올인해야 한다. 단, 단연법은 심한 금단 현상이라는 후유증을 동반하는 것이 문제. 금연침, 니코틴 패치 등 보조제를 활용하거나 ‘금연서약서’, ‘금연일지’ 등을 쓰며 포기하지 않고 의지를 북돋우는 것이 좋다.

O형 생활력이 왕성하며 활동적인 O형에게는 운동 요법이 좋다. 특히 심장 박동수가 많고 온몸의 근육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이 효과적으로 일주일에 3번 이상, 이마나 등에서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하게 된다면 스트레스 해소와 금연 의지 강화에 도움이 된다. 아침에 정기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담배에 대한 욕구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회사에서는 맨손체조, 심호흡, 물 마시기 등으로 흡연 욕구를 줄일 수 있다.

'건강/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의 효능  (0) 2008.05.21
운동하기 좋은 시간..  (0) 2008.05.17
노화방지 두뇌 치료에..  (0) 2008.05.17
건강 상식..  (0) 2008.05.17
발효식품은 사람의 마음도 발효시킨다..  (0) 2008.05.16